카테고리 없음

복분자 효능 및 수확시기

송셋맘 2023. 7. 6. 14:51

몇년전 친구들 모임에서 알게된 복분자주 정말 달콤하고 맛이좋아서 홀짝홀짝 잘들어가더라고요. 복분자를 직접 수확해서 복분자 술을 담궜다고 했는데 복분자 수확시기 다가오니 복분자 효능에 대해서도 궁금증이 생깁니다.

복분자는 원래 열매자체가 달콤한 맛을내서 그런지 복분자딸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복분자는 나무에서 열매가 자라나는 형태이고 다큰 나무의 높이가 3m정도나 된다고해요. 6월쯤 가지끝에 꽃이 피고 그이후에 열매를 맺는다고 합니다. 첫 열매는 붉은색이였다가 점차 어두운색으로 변하고 그때쯤 수확해서 섭취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무더운 여름철에 기력이 떨어진다면 복분자를 드셔보는것도 좋다고하네요. 기력보강용으로 복분자가 좋은열매중 하나로 알려져있어요. 친구네 과수원 한켠에 복분자 나무들이 몇그루있는데 서서히 무르익어가니 복분자 가질러 오라더라고요. 전화를 받고나니 복분자 수확시기 다가와서 복분자 효능도 함께 알아보면 좋겠다 싶었어요.


그럼 복분자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복분자 효능 첫번째는 항암 작용입니다.
대표적인 복분자 효능으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복분자의 항산화 효능은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복분자에는 플라보노이드의 한 종류인 안토시안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이 고혈압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대장암, 유방암 같은 암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분자 효능 두번째는 남성기능 강화시킵니다.
복분자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원기 회복을 도와주는데요. 복분자하면 역시 남성건강이 가장 유명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복분자 효능을 언급할 때 남성의 정력증진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성의 기능 개선과 함께 성욕이 감퇴되거나 전립선질환이 예방 및 개선 등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복분자 효능 세번째는 간의 기능을 개선합니다.
복분자에 들어있는 GST 효소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간의 해독작용을 돕는 물질로 효소가 체내 축적량이 많아도 활성화되지 못하면 간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는데요. 복분자가 이런 포유류 세포질로 구분되는 GST효소들을 체내에서 활성화하는데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몸안의 간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주고 지질 개선에도 도움주어 간의 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복분자 효능 네번째는 안구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복분자속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노안이나 근시로 인한 시력 상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각종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복분자 효능 다섯번째는 혈액 순환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복분자에는 살리실산과 아르기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성분들은 체내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합니다. 이러한 효과는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과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분자 효능 여섯번째는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효과가 있습니다.
복분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소화가 느려져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분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해, 복분자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하거나 낮추어줄 수 있습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며,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복분자 효능 일곱번째는 면역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복분자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복분자를 섭취하면 면역세포의 활동을 촉진시켜,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복분자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와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복분자 효능 여덟번째는 뼈의 건강을 지킵니다.
복분자는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분자는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들 미네랄은 뼈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복분자는 뼈 조직을 형성하는 단백질과 함께 함유되어 있으며, 뼈 밀도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복분자는 뼈에서 칼슘과 다른 미네랄의 흡수를 촉진시켜서 뼈의 강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분자 효능 아홉번째는 갱년기 증상완화입니다.
남성의 성기능 강화뿐만 아니라 여성에게도 아주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복분자에 함유된 phytoestrogen성분이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기능을 해주는데요.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여 여성에게 좋습니다.


복분자 효능 열번째는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복분자 효능는 탄수화물과 지방의 분해를 막고 체외로 배출시켜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복분자 속 엘라그란, 갈릭산 등의 풍부한 폴리페놀 성분은 중성지방 축적과 지질의 산화를 막아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복분자 수확시기 알아보기
지금부터 복분자 수확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복분자는 늦은 6월부터 7월중에 수확을 합니다. 복분자는 대부분 농장에서 수확하며 판매가 이루어지는데 복분자 수확시기 맞춰 구매하는것도 좋겠지만 냉동보관하거나 얼린 복분자도 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계절이나 시기에 큰 연관은 없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제철에 복분자 수확시기에 맞춰 맛있게 섭취한다면 영양가가 더 높을것 같습니다. 올해는 작년에 비해 복분자 수확시기가 조금더 빨라졌다고하네요. 아무래도 더운 날씨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복분자 수확시기를 결정하는 요인은 복분자의 색상과 맛이라고 하는데요. 진한 보라색의 열매로 완전하게 익었을때 가장 달고 맛이 좋다고 합니다.

복분자는 나무에서 채취하며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수확시기가 나무마다 모두 다르다고 하네요. 생각만해도 손이 많이 가겠다는 생각이 있네요. 시골에 복분자 나무를 심어볼까 생각하다가 바로 마음을 접게되네요. 지금부터 수확이 시작된 복분자나무이지만 9월중순까지도 수확이 가능하다고하니 당분간은 복분자를 쉽게 구할 수 있겠습니다.


복분자 부작용


복분자 부작용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이 열매섭취를 주의해야 할 사람도 있는데요. 복분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이 많은 체질은 많은 양을 섭취하면 안되고 평소에 체내 열이 많다면 따뜻한 성질의 복분자를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이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복분자 하루 섭취 권장량은 120g으로 정하며 하루 한컵 정도 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일반인의 경우는 하루 240g으로 열이 많은사람보다 두배정도 컵으로는 두컵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복분자의 칼로리는 100g 당 53칼로리라 부담없이 먹을 수 있지만 당수치를 빠르게 올릴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복분자 효능 그리고 복분자 수확시기와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았아요. 복분자 제철이 돌아왔으니 맛있게들 드시고 건강도 함께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