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풀소리 꽃내음 '귤과 바나나'

송셋맘 2022. 1. 3. 11:54

손에 잡히는 자연관찰 풀소리 꽃내음 

'귤과 바나나'

풀소리 꽃내음은 식물 자연관찰이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아요.

막 유명하고 인기있는 전집은 아닌데 대교 소빅스 점프올 수업용 발췌독서로 사용되기 때문에 구입을 해두었어요.

 

 

책을 처음 넘기면 겉표지 안쪽에 질문이 적혀있어요. 

귤은 반달 모양의 알맹이 1개에 작은 알맹이가 몇 개 들어 있을까요? 라는 질문인데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정답은 뒤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풀소리 꽃내음은 총24권이고 + 1권의 별책으로 구성되어있어요.이번에 보여드리는 귤과 바나나는 12번이네요.

저는 중고로 구매했는데 리뉴얼된적이 없는걸로 알고있어서 몇년도 버전을 구매하시던지 책은 다 같다고 합니다. 

정가는 사악하지만 중고가는 아름다운 가격이예요. 

 

 

그럼 본격적으로 귤과 바나나 책을 한번 살펴볼까요?

 

 

먼저 귤입니다. 처음에는 귤의 생김새를 다루고 귤나무 사진과 글이 묘사되어있어요. 

많이 어려운 수준의 자연관찰은 아니라 5세정도의 아이들도 무난하게 볼 것 같아요. 

 

 

따뜻한 곳에서 자라는 귤, 그리고 귤나무에 달린 하얀 귤꽃이 정말 예쁘네요.

저도 책을 통해서 처음봤는데 별모양을 닮았다고 해요.

귤나무는 따뜻한 곳에서 자라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는 따뜻한 제주도에 귤나무가 많이 있어요~

 

 

귤이 익어가는 과정을 카메라로 하나하나 담았네요.

이번에 보여드리는 책은 그림책이 아니지만 책에 사진 하나하나 실사가 리얼하고 잘 묘사되어있는게 좋은 자연관찰이라고 하더라구요. 저도 개인적으로 그말에 동의합니다. 자연관찰 책에서는 그림보다는 퀄리티좋은 사진을 선호합니다.

 

 

눈치채셨나요? 아까의 질문에 대한 답이 다음페이지에 적혀있었네요!

알맹이 속에 들어있는 작은 알갱이들인데 1개 속에는 작은 알맹이 300개정도가 들어있다고해요.

 

 

 

지금은 계절과 상관없이 맛있는 귤을 먹을 수 있지만 귤은 겨울 과일이래요.

찬 바람이 불어오는 초겨울이 되면 맛있는 귤을 먹을 수 있었데요. 

 

 

이곳에는 귤을 닮은 다른 과일들이 설명되어 있어요. 금감, 한라봉, 오렌지, 유자 등...

모두 귤처럼 알맹이 안에 작은알갱이들이 가득하고 껍질을 벗겨 먹는다는 공통점이 있네요.

 

 

저도 작성하면서 책을 다시한번 흝어보게 되었는데 귤에 대해 많은 공부가 되었던것 같아요 ㅎㅎㅎ

다음은 바나나 입니다.

 

바나나는 요즘 흔한 과일이라 열매의 생김새는 당연히 잘 알고있지만 우리아이들은 바나나 나무 본적이 없어서 처음보고 놀라더라구요 ㅎㅎ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바나나 나무는 잎이 크고 질겨서 사람들이 지붕을 엮거나 그릇으로 만들어 쓰기도 한다네요.

 

 

바나나꽃에서 바나나가 커가는 과정을 사진으로 생생하게 볼 수 있어요.

붉은색 포에 싸인 노란 바나나꽃 아직은 작고 약해보이지만 점점 커지면서 큰 열매를 주렁주렁 맺는답니다. 

 

 

기다랗게 자라난 바나나열매는 위로 휘어져서 자란다고 해요.

왠지 잘익은 바나나열매 하나를 뚝! 뜯어서 먹어보고 싶은생각이 드네요.

초록색을 띄던 바나나는 잘 익으면 노란색으로 변하겠죠?

 

 

책 뒷부분에는 생태 파노라마 라고해서 오늘 만났던 귤과, 바나나의 한살이에 대해 정리되어 있어요.

귤과 바나나의 고향과 자라는곳 수명등 궁금한것들도 이곳에서 한번에 살펴볼 수 있었어요.

 

 

총 24권으로 구성된 풀소리 꽃내음은

세밀화와 사진으로 만나는 생동감 넘치는 자연관찰이 주제라고 하네요. '생동감'이라는 말을 보니

그래서 실사가 많았던것 같아요. 다양한 식물들을 책을 통해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네요.

식물 관련된 자연관찰은 흔하지 않은데 저는 처음 이책을 알고나서 신선했어요.

식물책은 있더라도 자연관찰 큰~전집 안에 몇권만 들어있던게 전부였던것 같은데요 이렇게 또 한질 갖고있으니 괜찮은것 같네요.

 

 

책한권에 대부분 2개의 식물들이 등장하고요. 조금 생소한 벌레잡이 식물, 버섯 이런책들도 읽어보면 참 잘나와있어서 좋더라구요. 

 

여기까지 풀소리 꽃내음의 귤과 바나나 였습니다^^ 

반응형